디노스페이스가 커뮤니티 오피스가 된 이유

디노스페이스가 커뮤니티 오피스가 된 이유

공유오피스는 장담점이 분명하다

공유오피스는 초기 창업비용을 절감하는 측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그림은 위키의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저도 창업 초기에 1인실 공유오피스에서 2주 정도 생활하다가 뛰쳐 나온 경험이 있습니다. 중중간에 이용을 포기한 이유는 위에서 얘기한 내용과 일맥 상통합니다.

✔️ 생각보다 쾌적하지 않은 공간

1인실의 경우 좁은 공간을 칸막이로 구분하여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채광이 안되는 등 쾌적한 작업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비용을 더 지불하면 좋은 공간을 점유할 수 있습니다.)

✔️단절된 커뮤니티로 인한 배려 부족

단절된 공간에서 생활하다 보니 칸막이는 소통을 단절 시키고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는 심리를 차단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누군지도 모르는데 신경쓸게 뭐 있어)

✔️생각보다 비싼 가격과 관리 부재

독립 냉난방이 가능한 사무실은 관리비를 별도로 요구하는 곳도 있으며, 보다 나은 환경을 추구하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지출됩니다. 또한 상주 매니저가 없거나 있다고 해도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공유오피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추구합니다)

현재에도 많은 예비창업자, 1인창업, 프리랜서 들이 이러한 공유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입주자들이 수시로 바뀌고 다소 어수선한 환경에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며 공간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자세히 보기